안녕하세요. 날씨가 갑자기 더워지면서 여름이 오는지 밤비도 많이 쏟아지더군요.운영자 분들께선 감기 걸리시진 않았나 걱정되네요 ^^
롤 게임을 하다가도 우연히 괜찮은 건의가 생각나서 이렇게 몇자 끄적여봅니다. 먼저 칭찬 시스템이 도입된 건 정말 기발하다고 생각합니다.
명예로운 훈장을 받으려고 노력하는 몇몇 유저가 있을 뿐더러, 이걸 받고자 노력하고 또 자랑하는 분들도 계시는 걸 보면 보기 매우 좋습니다.
그런데 칭찬의 종류에 대해 뭔가 의문점이 드네요. 제가 물어보고 싶은 첫번째입니다.

현재 친절함, 도와줌, 팀워크. 세 가지의 칭찬 종류가 있습니다. 그런데 각각의 차이점이 두드러지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.
친절함의 '긍정적인 성품', 도와줌의 '전략을 잘 알려준...', 팀워크의 '협동심이 두드러진...'. 이게 다 비슷한 의미지 않나요?
개인적인 의견으로는, 재미있는 전투를 치루고 나서 감사했던 아군에게 칭찬을 주려고 할 때마다 '대체 이 중에 뭐를 골라줘야 하지?'
매번 같은 고민을 합니다. 정말 흡족한 전투일 땐 고민하고 골라주지만, 대부분 귀찮아서 팀워크로 찍습니다.
가까운 친구들도 같은 생각을 하더군요. 그래서 제 생각엔, 수준을 달리하는 건 어떨까요? 어차피 칭찬시스템의 의도를 봐도
어떤 매너인지보단 매너를 하게끔 유도하고자 만든 것이기에, 구분을 줄 특별한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. 따라서 협력의 정도에 따라 상 중 하로 나눠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다고 여겨집니다.

두번째로 궁금한 건, 소문의 진위여부입니다. '칭찬 투표엔 보이지 않는 점수가 있어서 자주 투표한 유저는 그 점수가 낮고, 가끔 투표한 유저는 그 점수가 높다'
이것이 사실인지 궁금합니다. 그리고 사실이 아니라면 이걸 시행하는 것도 좋다고 봅니다. 무분별한 의견엔 진정성이 떨어지듯이, 무분별한 칭찬도 그 가치가 떨어진다고 봅니다.

쓰잘데기 없이 긴 글, 끝까지 읽어주신 점 감사합니다. 매번 글을 작성할 때마다 1:1과 건의 게시판, 두 곳에 올리고 있습니다.
저번 룬 시스템 건의에 피들스틱GM님의 개인 의견을 달아주신 건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. 그게 시행되는 안 되든, 제가 쓴 글에 성의있게 답변해주셔서 저도 '매우 친절함'으로 답례했습니다 ㅎㅎ
이번에도 똑같이 개인 의견을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
'게임 이야기 > 롤롤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퀸을 사랑하는 한 유저의 질문.  (0) 2013.09.12
룬 시스템의 대해서  (0) 2013.05.19
Posted by Cargold
,